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한농대, '데이터 기반 미래농업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 체결

최나은 2022-11-29 View. 3,526


KISTI-한농대, '데이터 기반 미래농업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 체결

- 데이터 기반으로 미래농업 혁신과 디지털 청년농업인 육성에 상호 협력 -


KISTI-한농대,'데이터 기반 미래농업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 체결 단체사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이하 KISTI)와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이하 한농대)은 11월 29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원에서 데이터 기반 미래농업 혁신생태계 조성과 디지털 청년농업인 육성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KISTI의 지능형 데이터 기술 및 컴퓨팅 인프라와 한농대의 농업관련 시설 및 인프라를 융합·활용하여 디지털 청년농업인 인재양성과 미래농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KISTI는 60년간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데이터 구축·활용을 선도해 온 과학기술 데이터 전문 연구기관이다한농대는 미래농어업을 선도하는 디지털 농어업인 인재육성을 목표로 우리나라의 농어업 발전에 이바지해 온 전문교육기관이다양 기관은 올해 초부터 데이터 기반 협력을 위한 교류를 시작하며 상호 간의 협력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국가 미래농업을 위한 농산업 혁신생태계 조성 데이터 및 AI 기반의 스마트 농업솔루션 개발 및 활용 농업 관련 시설·인프라 활용 및 디지털 청년 농업인 육성 클라우드 환경초고속연구망(KREONET) 등 인프라 구축 및 활용 국내외 협력사업 발굴 및 인적·물적 자원 등의 교류 등에 상호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특히 KISTI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레시피 데이터 생산자율재배 기술 개발농업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발굴스마트 농업 관련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ASTI(과학기술정보협의회네트워크와 연계한 유니콘 기업 육성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한농대는 디지털 청년농부 양성미래 농어업 스타트업 육성 등 데이터 기반의 미래 농어업인 발굴을 위한 다양한 실습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한농대는 디지털 청년 농어업인 양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KISTI 가진 데이터 및 데이터 기술과 첨단 과학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농대와 미래 농업혁신을 위한 최상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정현출 한농대 총장은 한농대는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농어업 분야의 청년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라며 데이터 전문기관(KISTI)과의 협력으로 미래농업 관련 기술을 연계하여 디지털 청년 농업인 육성에 일조하겠다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