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차세대 논문 투고심사시스템 ACOMS+ 오픈

최나은 2023-03-02 View. 24,445

차세대 논문 투고심사시스템 ACOMS+ 오픈

- KISTI, 고품질의 투고심사 과정과 개방형 동료심사 기능 제공하는 'ACOMS+' 서비스 시작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 고품질의 투고심사 프로세스와 개방형 동료심사*, 논문 증빙 데이터 공유 등을 지원하는 차세대 논문 투고심사시스템 ACOMS+(AccessON Peer Review Management System Plus, https://acoms.accesson.kr서비스를 3월 2일 오픈했다.

   개방형 동료심사(Open peer review)는 학술논문의 전통적인 심사방식인 블라인드 동료심사 방식의 심사 비일관성연구윤리 등의 이슈를 해결하고자 등장한 대안적 동료심사 방식으로동료심사 과정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심사자심사의견심사결과를 공개한다.


□ KISTI는 오픈사이언스와 같은 학술출판 환경의 변화와 국내 학술단체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함으로써 국내 학술단체의 학술출판을 더욱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ACOMS+를 개발했다.


□ ACOMS+는 1999년부터 국내 학술지의 논문 투고심사를 지원해 온 논문 투고심사시스템 ACOMS**의 역사와 장점을 계승하되인공지(AI), 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시스템으로KISTI의 학술단체 지원 역량이 집약된 차세대 논문 투고심사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ACOMS+는 국내 최초로 심사위원심사보고서 등의 심사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는 개방형 동료심사 기능을 제공하며학술지와 저자의 선택에 따라 논문의 실험·분석 데이터를 투고심사 단계에서 제출하고출판 시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는 기능 등을 지원한다.

    ** ACOMS는 1999년 서비스를 시작한 논문 투고심사시스템으로, 2023년 2월 기준 117개 학술단체가 활용하고 있다.


□ KISTI는 ACOMS+와 국가오픈액세스플랫폼 AccessON을 연계해 논문의 저작부터 투고심사출판확산의 학술출판 전주기를 지원할 예정이다학회 등 학술단체는 ACOMS+와 AccessON 학술지 리포지터리를 함께 활용할 경우 투고심사가 완료된 연계 논문의 데이터를 제공받아 효율적인 학술출판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현 논문 투고심사시스템 ACOMS의 서비스는 2023년 말까지 유지되며이후에는 ACOMS+로 모든 서비스가 이관된다. 

   - ACOMS+ 활용을 희망하는 학술단체는 3월 2일부터 ACOMS+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다.

   - KISTI는 현 시스템(ACOMS) 활용기관의 의견수렴을 통해 시스템 이전을 지원할 방침이다.


□ 김재수 KISTI 원장은 오픈사이언스가 강조되고 있는 글로벌 연구환경에서 투명한 투고심사 과정과 논문 데이터 공유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KISTI는 ACOMS+와 국가오픈액세스플랫폼 AccessON의 연계 체계를 통해 국내 학술단체와 연구자의 오픈액세스 출판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