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총 게시글 782 RSS
  • 262022. 07
    No. 632 View. 15676

    KISTI 국가과학기술연구망, 네덜란드 연구망과의 협력 강화

    KISTI 국가과학기술연구망, 네덜란드 연구망과의 협력 강화 - 한-네덜란드간 100기가급 국제 연구망 연동, 국제 데이터 교환노드 협력을 위한 MoU 체결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네덜란드 SURF* 본부에서 7월 25일(네덜란드 현지 시간 기준) 네덜란드 내 약 100개 대학, 대학병원, 연구소를 연결하는 네덜란드 국가연구교육망(SURFnet)과 국내 약 200개 출연(연), 대학, 공공기관 등을 연결하는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SURF : 네덜란드 연구 및 교육 분야 IT를 위한 재단으로, 국가연구교육망(SURFnet), 슈퍼컴퓨터, 데이터, 보안, Trust & Identity 서비스를 제공함   KREONET과 SURFnet은 2005년부터 미국, 러시아, 중국, 캐나다 등과 함께 10기가급 글로벌 연구망을 구축하고, 글로벌 협업연구를 지원하며 협력해 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첨단 기초 및 응용과학 분야의 국제 협업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한국-유럽 100기가급 이상의 글로벌 연구망 협력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올해 KISTI는 KREONET 국제망 확장을 통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까지 100기가급으로 연동함은 물론, 유럽연구망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SURFnet과의 100기가급 연동을 추진한다.   한국-유럽 간 100기가급 이상의 글로벌 연구망은 기초물리연구를 위한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의 대형강입자충돌기(LHC) 프로젝트, 미래 에너지인 핵융합에너지의 상용화 가능성을 과학기술적으로 실증하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국제공동 과학기술 프로젝트, 블랙홀 이미지 재현과 별 생성 규명 등을 목적으로 우주 전파 관측을 위한 유럽 초장기선전파간섭계(VLBI) 공동 연구소(JIVE)와의 한국-유럽 간 VLBI 협력연구 등 거대과학분야의 글로벌 연구협력 인프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양 기관은 기존의 인터넷 교환노드로는 불가능한 대용량 연구데이터의 민-관 교환을 위한 개방형 데이터 교환노드, 글로벌 광교환노드 개발 및 구축을 위해서도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KISTI 조부승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은 “유럽 연구망의 관문 역할을 수행하는 SURFnet과의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한국-유럽 간 100기가급 초고속 국제연구망을 통한 고에너지물리, 핵융합, 천문우주 분야의 거대과학분야 글로벌 협력 연구를 가속화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252022. 07
    No. 631 View. 15403

    KISTI, 2022 과학기술·공공 AI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개최

    KISTI, 2022 과학기술·공공 AI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개최 - 다양한 과학․사회적 문제를 발굴하고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는 ‘문제 발굴 부문’ 참가자를 7월 25일부터 우선 모집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이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대전광역시, 국회도서관이 주최하는 ‘2022 과학기술․공공 AI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가 7월 25일(월)부터 11월 24일(목)까지 개최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경진대회는 AI데이터 기반의 과학․사회적 문제 해결과 D.N.A.(Data, Network, AI)의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한다. 총상금은 2,200만원으로,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국회의장상과 5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며, 우수 수상자에게는 학술대회 발표와 후속 공동연구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경진대회는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개최된다. 앞선 부문은‘문제 발굴 부문’으로, 다양한 과학·사회적 문제를 발굴하고,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여 다양한 연구자의 해결 참여를 유도하는 부문이다. 이어지는 부문은 ‘AI 모델 개발 부문’으로, 데이터 기반으로 과학·사회적 문제에 최적 성능을 보이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는 부문이며, 앞 부문에서 선정된 문제가 과제로 제시된다.   7월 25일부터 접수를 시작한 ‘문제 발굴 부문’에는 AI 기반의 문제 해결이 필요한 개인과 기관이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자는 문제에 대한 상세 정보와 함께 문제 해결과 관련된 데이터를 KISTI의 AIDA* 홈페이지(aida.kisti.re.kr)를 통해 공개해야 한다. *AIDA : AI Data Archive   이번 경진대회 참가자들이 활용할 AIDA 서비스는 과학기술 분야의 AI 데이터의 자유로운 개방과 활용을 위해 KISTI가 개발한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서비스다. KISTI는 AIDA를 통해 KISTI가 구축한 기계학습 데이터셋(국내 과학기술 논문 전문 텍스트, 국내 논문 질의응답 및 문장의미태깅, 보고서 표·그림, 기관 식별, 대전시 도로영상 객체인식 등)과 과학기술 논문 전문 기반 사전학습 언어모델을 공개하고, 이의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KISTI는 다양한 연구자들이 AIDA를 활용하여 과학기술 분야의 AI 데이터를 자유롭게 접근, 처리, 분석할 수 있도록 AIDA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서비스 사용자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문제 발굴 부문에서 수상한 총 5개 팀은 한국과학기술원 원장상과 각 100만원의 상금을 수여받게 된다.   본 경진대회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AID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22022. 07
    No. 630 View. 15300

    KISTI-KREN-KAUIC, 대학의 디지털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

    KISTI-KREN-KAUIC, 대학의 디지털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과 (재)한국교육전산망협의회(이하, KREN), (사)한국대학정보화협의회(이하, KAUIC)는 7월 22일 대학 교육과 연구 분야에서의 성공적 디지털 전환 및 혁신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내 대학들은 고등교육기관의 역할 뿐만 아니라 국가 R&D 수행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국가 과학기술 데이터 전문 연구기관인 KISTI와 대학 교육․행정을 위한 대학정보화 대표기관들인 KREN과 KAUIC은 대학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및 혁신을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간다.   이번 협약으로 세 기관은 ▲ID Federation 기반의 교육·연구용 응용서비스 발굴 및 확산 ▲교육·연구·행정 목적의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 지원 ▲교육·연구 분야 정보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기획 및 운영 등을 통해 대학의 정보화 혁신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학의 교육·연구·행정을 아우르는 대학 공동서비스가 발굴 및 개발되고, 나아가 KISTI의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과 한국교육전산망(KREN)의 융합 활용을 통해 대학 내 첨단 교육·연구기반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국가과학기술R&D 분야의 디지털 전환 선도 기관인 KISTI와 대학 교육정보화 분야 선도 기관들인 KREN 및 KAUIC의 협력을 통해 다가올 미래 대학혁신의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 밝혔다.   KREN 김홍기 이사장은 “(재)한국교육전산망협의회는 국립대, 사립대, 전문대를 포함한 모든 대학을 아우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학협의체로서 KISTI의 데이터 역량을 기반으로 대학 공유플랫폼 구축 및 확산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 212022. 07
    No. 629 View. 17878

    KISTI-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전자정보 컨소시엄 운영 효율화 위한 협약 체결

    KISTI-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전자정보 컨소시엄 운영 효율화 위한 협약 체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홍원화, 이하 KCUE),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회장 오세훈, 이하 KUCLA)가 7월 21일 전자정보 컨소시엄 협력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CUE는 ‘대학 전자정보 컨소시엄(KCUE 컨소시엄*)’의 주관기관이며, KUCLA는 해당 컨소시엄의 운영기관이다. KISTI는 연구·공공기관 등의 전문도서관이 참여하는 ‘전자정보 공동구매 컨소시엄(KESLI 컨소시엄)’의 주관기관이다. *KCUE 컨소시엄 : 전자정보의 공동구매를 통한 예산 절감과 학술정보서비스의 질적 향상 제고 및 전자정보 공급 유통 체계의 합리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해 구성된 대학 협의체 세 기관의 협약은 이들이 주관·운영하는 전자정보 컨소시엄에 관한 것으로,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대학과 연구기관의 전자정보 수집과 활용을 효율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KISTI는 전자정보 컨소시엄 운영 시스템을 KCUE 컨소시엄에 지원한다. KCUE와 KUCLA는 각 컨소시엄에 관한 정보공급사의 제시 조건 협상을 위해 컨소시엄 데이터 및 전략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세 기관은 컨소시엄 운영의 효율화와 발전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며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국내 학술지 구독료의 약 80%를 대학이 지불하고, 연구논문의 80% 이상을 대학이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전자정보 컨소시엄 운영 주체 간의 협력과 KISTI의 인프라 지원은 학술지 구독 효율화와 오픈액세스로의 전환을 촉진하여 우리나라의 고비용·독점적 학술정보 이용환경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CUE 백정하 고등교육연구소장은 “글로벌 경제 위기와 환율이 급등하는 작금의 상황에도 대학의 연구와 교육은 안정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대학과 연구기관들의 학술지 구독료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을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KUCLA 정동진 사무총장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다양한 근거 데이터와 의사결정도구를 활용하여 전자정보 컨소시엄을 통한 대학 학술지 구독을 효율화하고, 오픈액세스를 진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라고 강조했다. KISTI 최광남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장은 “KISTI는 오픈사이언스 추진을 통한 국가 과학기술 R&D 혁신에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리나라에 오픈액세스 전환계약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 182022. 07
    No. 628 View. 18693

    KISTI,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 추진

    KISTI,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 추진 - 국가 재난재해 문제해결과 안전서비스 혁신을 위한 소방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과 소방청(청장 이흥교)은 ‘2022년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을 7월부터 9월까지 총 3차에 걸쳐 진행한다.   양 기관은 2020년 9월 과학기술 및 학술 인프라 활용·확산과 소방청 빅데이터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후 소방청의 정보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AI) 활용 빅데이터 분석 교육을 매년 시행해 오고 있다.   KISTI는 본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초고성능컴퓨팅, 인공지능 활용 등 KISTI의 내부역량과 소방청이 보유한 약 171억 건의 소방 빅데이터를 연계하여 데이터 기반 국가 재난재해 문제해결과 안전서비스 혁신을 위한 소방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 활용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본 교육훈련 과정은 1차(7.18~7.22), 2차(8.22~8.26), 3차(9.26~9.30)로 운영된다.   1, 2차는 이론 중심 교육으로 ▲빅데이터 개론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초 ▲딥러닝 이론 및 빅데이터 분석 사례 등을 주제로 구성됐고, 3차는 실습 중심 교육으로 ▲파이썬 환경 구축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실습 ▲데이터 분석 및 예측 실습 ▲딥러닝 실습 등을 주제로 구성됐다.   나아가, KISTI와 소방청은 KISTI 슈퍼컴퓨터 인프라를 활용한 소방청 보유데이터 분석, 재난예측 모델 개발 등에서도 공동연구를 수행하여 빅데이터 기반 국가 안전 혁신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KISTI 안부영 과학데이터교육센터장은 “이번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소방청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 재난재해 상황을 예측하고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소방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전문가가 양성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KISTI 과학데이터교육센터는 KISTI가 보유한 데이터, 슈퍼컴퓨팅 인프라와 데이터과학 전문 인력을 활용해 산․학․연․정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과학데이터교육센터 홈페이지: https://kacademy.kisti.re.kr/)    
  • 132022. 07
    No. 627 View. 20020

    KISTI, 슈퍼컴퓨터 활용 코로나19 감염 저항성 연구 발표

    KISTI, 슈퍼컴퓨터 활용 코로나19 감염 저항성 연구 발표 - 병렬컴퓨팅 기술로 유전적 다양성에 따른 바이러스 침투 기작 밝혀 - <20만 명 규모의 바이오빅데이터 분석과 슈퍼컴퓨터 기반의 SARS-CoV-2 구조 분석 (좌) 20만 명 규모의 의료기록 패턴과 유전변이 통합 분석 그래프 (우) 슈퍼컴퓨터 기반의 SARS-CoV-2 구조 분석 가시화 결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이 KISTI 슈퍼컴퓨터* 누리온을 활용해 개인 유전형 변이에 따른 hACE2 단백질 구조의 다양성을 탐색하고 이에 따른 COVID-19 바이러스 SARS-CoV-2와 결합에너지의 변화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슈퍼컴퓨터란 www.top500.org에 공개된 계산 성능 전 세계 기준 500위 안의 컴퓨터를 뜻함. 통상 수천대 이상의 계산 서버가 연결돼 있음.   hACE2 단백질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간 세포에 접합하기 위한 세포막의 단백질이며, SARS-CoV-2와의 결합에너지 크기가 감염 저항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슈퍼컴퓨팅 기반 연구는 영국 UKBiobank에서 수집된 20만 명 규모의 유전변이 및 COVID-19 감염 검사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당 분석결과와 KISTI 슈퍼컴퓨터 누리온을 활용해 계산한 SARS-CoV-2 바이러스 결합에너지를 비교하여 수행했다.   특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응용센터 바이오의료팀은 생물정보학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영국의 대규모 유전변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슈퍼컴퓨팅 계산으로 SARS-CoV-2의 스파이크 단백질과 hACE2 단백질의 결합력 측정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수행했다.   연구책임자인 백효정, 서상재 박사는 “이번 hACE2 관련 유전변이에 따른 COVID-19 바이러스 결합 연구는 영국의 실제 COVID-19 감염 검사 데이터를 활용해 그 의미가 크다.”며 “국내에서도 바이오 빅데이터가 축적되고 이를 통해 신규 감염병 대응 연구가 효율화되기를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본 연구 내용은 생물 정보학 분야의 주요 국제 저널인 ‘PLoS Computational Biology’에 온라인 게재**되었다. **Paik et al, Analysis of the docking property of host variants of hACE2 for SARS-CoV-2 in a large cohort (2022년 7월 11일 온라인 게재, PLoS Computational Biology).   KISTI 정민중 슈퍼컴퓨팅응용센터장은 “팬데믹 이후 유전체 및 보건 의료 분야의 슈퍼컴퓨팅 응용연구가 활발해져 다양한 사회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122022. 07
    No. 626 View. 19306

    KISTI, 양자암호통신망 표준 기반 양자 키 관리 기술 이전

    KISTI, 양자암호통신망 표준 기반 양자 키 관리 기술 이전 - 양자암호통신 서비스 본격화할 KISTI 개발 기술 민간에 확산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7월 12일 암호 및 인증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드림시큐리티(대표 범진규, 문진일)와 ‘양자 키 관리 방법 및 양자 키 관리 장치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ISTI가 개발한 해당 기술은 최근 국내 특허로 출원이 완료됐으며 기술이전은 이번이 첫 사례다.   본 기술은 파생키 기반 양자 암호키의 독자적인 관리 기법을 통해 한정된 양자 암호키 자원으로도 원활한 키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지닌다.   또한 본 기술은 양자 암호키 보유량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시 유지되도록 하여 양자키분배(QKD) 기반의 양자암호통신 서비스에서 양자 암호키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장애를 방지할 수 있다.   KISTI 조부승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은 “양자암호통신은 미래 정보산업 발전의 패러다임을 바꿀 차세대 보안 기술로 포스트 퀀텀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보안 기술”이라고 전했으며, KISTI 이원혁 양자&차세대연구망팀장은 “본 기술은 양자암호통신망 표준 기반의 양자 암호키 수집․관리․제공의 기본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하며, 양자암호통신 서비스를 본격화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양자암호통신 솔루션 전문기업인 ㈜드림시큐리티의 김대식 암호기술연구센터장은 “㈜드림시큐리티는 주요 기관 및 통신사에서 보안성과 운용능력이 검증된 양자 암호키 관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 고도화 및 최적화 활동의 일환으로 KISTI로부터 이전받은 기술의 장점을 키 관리 제품(Magic QKMI)에 적용하여 활용할 예정”이라며, “양자내성암호(PQC) 분야의 연구개발에서도 KISTI와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 112022. 07
    No. 625 View. 10673

    미래 산업의 게임 체인저, 양자정보과학기술(QIST) : 양자 2.0의 시대

    미래 산업의 게임 체인저, 양자정보과학기술(QIST): 양자 2.0의 시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국가 및 경제 안보, 신산업 창출을 위한 국가필수전략기술로 주목받는 양자기술에 관한 주요 이슈와 이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제시한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했다. * 국가 과학기술 정보 분야의 대표 연구기관인 KISTI는 최근의 과학기술 정보 관련 현안‧이슈를 발굴‧분석하여 시사점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하고 있다(https://www.kisti.re.kr/post/issuebrief). 빅데이터의 폭발적 증가로 인한 컴퓨팅 연산 속도 향상의 필요성, 미중 간의 신냉전으로 인한 안보 위협 증대로 양자정보과학기술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 양자기술 또는 양자정보과학기술은 ‘양자역학적 특성을 정보통신기술에 적용하기 위해 양자상태를 생성(쓰고), 제어(전송, 저장, 처리), 측정(읽고) 및 분석하는 기술’로, 일반적으로 양자컴퓨팅, 양자통신, 양자센싱으로 구분된다. - 특히, 양자결맞음, 양자중첩, 양자얽힘 등의 양자 특유의 성질에 대해, 지금까지 어려웠던 제어와 활용이 가능하게 된 양자 2.0 시대의 도래로 산업적 응용분야가 확장되면서 새로운 가치 창출의 가능성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 - 코로나19, 기후변화 등 다양한 난제 영역에서 양자기술이 해결사 역할을 하며 산업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주목받으면서 양자 2.0에 거는 기대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 전 세계적인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양자기술을 기술주권 확보가 필요한 국가필수전략기술로 인식하고 있다. 양자기술 산업은 각국 정부의 경쟁적인 지원책,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이 극심하지만, 현재는 절대 강자로 불릴만한 시장 참여자가 없는 산업화 초기 단계이므로 우리나라가 추격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양자기술은 미래 산업 경쟁력의 핵심기술로 산업·경제 전반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면서 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연구 범위의 한계, 인력 교육 훈련, 기술 지식이전, 소재 개발, 예산지원 분야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주요국 정부는 지속적·연속적 정책 지원을 통해 양자기술의 원천기술 선점에 집중하고 있는데, 기술의 난이도가 매우 높고 다양한 분야의 융합 및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므로 진입장벽과 공급자 협상력이 높은 특성이 있다. 우리나라의 정부R&D투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2년 기준 1,314억 원으로 추정되지만, 양자기술 분야의 전문인력 부족으로 과감한 투자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양자기술은 복합적인 기술이 요구되어 단기간에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가 아니므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 KISTI는 양자암호통신망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연구망 서비스를 위한 양자암호키분배 장비와 양자키관리 기술, 자원효율적인 양자채널 구축을 위한 다중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 또한 KISTI는 양자기술 관련 국가R&D투자배분과 국가전략기술기획에 적용할 수 있는 인력 및 투자분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KISTI 김재수 원장은“KISTI는 양자정보과학기술 연구를 위해 금년 6월에 양자정보응용연구팀을 신설했고 향후에도 관련 분야에 대한 기술적·정책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며, 이방래 박사 등 저자 일동은 “국내 양자기술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정부의 꾸준한 지원, 민간의 선제적인 투자와 함께 인력 양성 및 인력 수요처 창출 노력을 포함한 산․학․연 협업 생태계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052022. 07
    No. 624 View. 9991

    KISTI, 2022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개최

    KISTI, 2022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개최 - 오픈사이언스 문화 확산을 위한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DataON) 분석활용 사례 발굴 - 2022연구데이터 분석활동 경진대회 연구데이터가 만드는 새로운 연구패러다임 공모내용 DataON 데이터 또는 개인의 연구데이터를 활용한 분석활용 사례발굴 참가자격 연구데이터 분석활용에 관심있는 누구나 *개인 또는 팀(최대4명)으로 참여 가능 활용 데이터 데이터는 DataON 데이터 및 공개된 데이터와 개인 보유데이터 활용 분석환경 경진대회 참가자는 KISTI에서 제공하는 DataON 환경에서 모든 과정을 수행해야 함 멘토링 활용 본선 진출자(팀)은 활용 데이터 또는 IT 분야 산학연 재직 중인 전문 멘토링 1인을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음 응모방법 경진대회 홈페이지(dataon-con.kr) 문의처 경진대회 운영사무국 T.042-332-4293 E.contest@dataon-con.kr 서류접수기간 7.5(화)~7.22(금) 대회일정 대회공고 6.2(목)~6.30(목) 워크숍(설명회) 7.4(월) 서류접수 7.5(화)~7.22(금) 서류평가 발표 7.28(목) 사례 및 모델 개발 7.29(금)~9.16(금) 발표자료 제출 9.16(금) 최종발표 평가 9.22(목) 시상식 12월 시상내역 총상금 1,500만원 총 5개팀 선발 시상내역에 대해 설명하는 표입니다. 구분 수상자(팀) 상금 및 부상 최우수상 1명(팀) 상금 500만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우수상 2명(팀) 상금 300만원.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상 장려상 2명(팀) 상금 200만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원장상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이하 DataON)을 운영하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이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가 주최하는 ‘2022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가 7월 5일(화)부터 7월 22일(금)까지 개최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경진대회는 DataON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또는 개인이 보유한 연구데이터를 활용한 분석활용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총상금 1,500만원으로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5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지난 6월, 국제과학위원회(ISC) 산하 과학기술데이터위원회(CODATA)와 월드데이터시스템(WDS), 연구데이터동맹(RDA) 등 데이터 관련 국제기구와 세계 최대 국제 데이터 행사 IDW 2022를 공동 개최한 KISTI는 연구데이터의 우수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연구자 및 연구데이터 보유 기관들의 자발적인 데이터 공유 및 활용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올해도 DataON을 통한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DataON은 국내외 연구데이터 정보를 한곳에서 서비스하는 국가연구데이터 포털로서 연구데이터를 검색·공유·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연구자들끼리 데이터를 공유하고 공동 활용해 국가 R&D 투자 효율성을 높이고 연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KISTI에서 2020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현재 DataON은 해외 유수 연구데이터플랫폼 OpenAIRE(유럽), ARDC(호주), RCOS(일본)와 연계를 통해 약 123만 개의 메타 데이터셋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극지연구소 등과의 연계를 통해 약 3.3만 개의 데이터셋을 서비스하고 있다. 경진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개인(팀)은 7월 5일부터 22일까지 경진대회 공식 홈페이지(http://dataon-con.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서류접수 신청 전 경진대회에 대한 워크숍(설명회)이 7월 4일 KISTI 서울청사에서 진행되었다. 경진대회 관련 자세한 내용은 추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경진대회의 서류심사 평가위원은 데이터 분석활용 전문가로 구성되며, 총 15개 팀(개인)이 서류심사를 통과하게 된다. 서류심사를 통과한 팀(개인)은 KISTI에서 제공하는 DataON 환경에서 모든 분석 및 활용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DataON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및 개인이 보유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례 및 모델을 개발하고 9월 16일까지 발표자료와 함께 그 결과물을 제출해야 한다. 최종 제출된 자료는 내ㆍ외부 전문평가위원과 청중단 평가위원의 심사를 거치게 되며, 이를 통해 최종 수상 팀(개인)이 결정된다. 본 대회의 1등상인 최우수상 1명(팀)에게는 상금 500만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이 수여되고, 우수상 2명(팀)은 상금 300만원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상이 수여된다. 마지막으로 장려상 2명(팀)에게는 상금 200만원과 KISTI 원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2021년 11월 제41차 UNESCO 총회에서 오픈사이언스 권고문이 채택된 후 개최되는 KISTI의 이번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는 과학지식과 데이터, 자료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개방적인 정보 공유와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오픈사이언스 정의에 입각하여 KISTI의 DataON을 통한 국내 오픈사이언스 문화 확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KISTI 연구데이터공유센터 서동민 센터장은 “DataON은 매년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하며 데이터 분석활용사례를 발굴하고, 다양한 연구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2022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통해 국내 오픈사이언스, 특히 오픈데이터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연구데이터 분석활용에 관심 있는 개인 또는 팀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042022. 07
    No. 623 View. 9086

    KISTI-성균관대, HPC·AI 여름학교 개최

    KISTI-성균관대, HPC·AI 여름학교 개최 - 슈퍼컴퓨터 및 AI 활용 교육을 통한 디지털 인재 양성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과 성균관대학교(총장 신동렬)는 7월 4일(월)부터 7일(목)까지 4일간 ‘KISTI-성균관대학교 HPC·AI 여름학교’를 개최한다. KISTI와 성균관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여 KISTI의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학생 등 미래인재들의 고성능 컴퓨팅(HPC: High-Performance Computing) 및 인공지능 활용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HPC·AI 여름학교’를 개최하게 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1일차(슈퍼컴퓨터 이해) 슈퍼컴퓨터 활용 및 리눅스 실습 ▲2일차(슈퍼컴퓨터 ‘누리온’ 활용) MPI 등 병렬 프로그래밍 이해 및 실습 ▲3일차(슈퍼컴퓨터 ‘뉴론’ 활용) CUDA 등 병렬 프로그래밍 이해 및 실습 ▲4일차(인공지능 이해) 인공지능 기초 및 딥러닝 이해를 중심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모든 교육 일정은 실시간 비대면 및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며, 과학데이터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접수한 결과, 성균관대, 중앙대, 경희대, 경북대, 울산대, 인천대, 전북대, 제주대 등 전국 22개 대학 및 기관에서 총 5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KISTI 과학데이터교육센터 안부영 센터장은 “이번 ‘KISTI-성균관대학교 HPC·AI 여름학교’를 통해 슈퍼컴퓨터 활용 및 AI 기술 습득을 희망하는 전국의 대학(원)생들이 디지털·AI 활용 역량을 갖춘 신산업·신기술 분야의 핵심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KISTI 과학데이터교육센터는 KISTI가 보유한 데이터, 슈퍼컴퓨팅 인프라와 데이터과학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산·학·연·정 재직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KISTI-성균관대학교 HPC·AI 여름학교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과학데이터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kacademy.kist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