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총 게시글 782 RSS
  • 252013. 11
    No. 182 View. 13315

    2013 기후변화 대응융합 컨퍼런스 개최

    지난 11월 20일(수) 코엑스 국제회의실에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박영서)과 (재)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와 산업통산자원부(장관 윤상직) 지원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2013 기후변화 대응융합 컨퍼런스'를 열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간 융합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탐색하여 신산업 창출에 기여하고,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미래성장동력 발굴에 기여하며 에너지․기후변화 대응 등의 국가 당면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녹색기술센터 성창모 소장의 ‘녹색기술 관련 정책동향 및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사례’ 발표를 시작으로, KISTI 권영일 책임연구원이 ‘녹색기술 유망-융합 동향’, (재)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손종천 팀장이 ‘스마트그리드 정책 및 시장 전망’에 대해 발표했으며 세부 발표로 총 4개의 주제에 대한 융합 동향, 사업화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 192013. 11
    No. 181 View. 13799

    KISTI,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박영서) 기술정보분석센터는 11월 19일(화) 한국보건의료센터(NECA) 의료기술분석실과 보건의료계의 과학기술정보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ISTI와 NECA는 연구개발, 정보 교류 등의 긴밀한 상호연구 협력을 추진한다.
  • 182013. 11
    No. 180 View. 15995

    WISET 멘토링의 날, KISTI 조혜영, 안설아 연구원 올해의 멘토 선정

    지난 11월 15일(금)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WISET 멘토링의 날’ 행사에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박영서) 슈퍼컴퓨팅서비스통합실 조혜영 연구원이 ‘올해의 멘토’로 선정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2013년 한 해 동안 괄목한 만한 멘토링 활동을 펼친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성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멘토링을 다짐하는 자리로 미래부가 후원하고 WISET이 주최했다.  미래부장관상이 수여되는 ‘올해의 멘토상’에는 실험실 체험 및 세미나 개최를 실시한 조혜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선임연구원, 경력단절 위기에 처한 동료 및 경력복귀 여성과기인들을 위한 멘토링을 적극적으로 수행한 황정아 한국천문연구원 선임연구원, 멘티들에게 SCI 논문 지도 및 연구 멘토링을 제공한 최정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KISTI 슈퍼컴퓨팅사용자지원실 안설아 연구원이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상 부문 약진멘토상을 받았다. 외에도 7개 분야 33명 멘토, 멘티가 한국연구재단상,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장상 등을 수상했다. 한편 2001년 여성과학기술인 멘토링프로그램이 실시된 이후, 올해로 여덞번째를 맞이하는 이 날 행사는 ‘여성과학기술인 來·일을 열다!’라는 주제로, 과학기술과 연계된 미래 직업세계를 전망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전 행사로 미래 직업 명함 만들기, 홀랜드 적성 검사, 미래 첨단과학기술과 연계되는 직업 소개 부스 등을 운영했다.
  • 142013. 10
    No. 179 View. 22179

    시민들 모여 과학기술 오픈데이터 100% 활용법 찾았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박영서)은 지난 10월 11일(금) 오전 9시부터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코드나무(공공정보 개방을 사랑하는 자발적인 시민들의 모임, http://codenamu.org)와 공동으로 ‘과학기술 오픈데이터 활용 캠프 2013’을 개최했다. KISTI는 이번 캠프를 통해 매시업(Mash-up), 즉 웹서비스 기관(업체)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혼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작업을 추진했다.이번 행사의 매시업 대상은 KISTI의 과학기술 오픈데이터 서비스인 NOS(NDSL Open Service, http://nos.ndsl.kr)다. NOS는 Open API를 이용해 KISTI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과학기술정보 통합검색서비스인 NDSL(http://www.ndsl.kr)의 방대한 정보들을 NDSL에 직접 접속하지 않고도 다른 기관의 사이트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방형 오픈서비스로, 2013년 10월 현재 총 89개 기관에서 NOS를 활용하고 있다.  ‘과학기술 오픈데이터 활용 캠프 2013’은 해커톤(Hackathon) 방식으로 진행됐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여러 사람이 모여 마치 마라톤을 하듯 오랜 시간동안 집중적으로 획기적인 프로그램을 만드는 활동을 뜻한다. 이번 캠프에는 웹 및 모바일앱 기획자·디자이너·개발자, 정보센터 및 도서관 사서, 도서관 솔루션 개발업체 및 출판사 관련 담당자 등 50여 명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으며, 참가자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과학기술 오픈데이터의 활용효과 극대화를 위한 해커톤 활동을 수행했다. 특히 이날 캠프에서는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수준을 넘어, 이용자가 직접 과학기술 정보서비스(웹, 모바일앱)를 새롭게 디자인하고 코딩하는 작업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했다.KISTI 정보서비스실 김혜선 실장은 “KISTI가 제공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 오픈데이터 서비스(NOS)를 과학기술 연구자는 물론 일반 시민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본 캠프를 기획했다”며, “시민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웹·모바일앱까지 만든 만큼 사용자 편리성이 강화된 참신한 서비스가 다수 도출됐다”고 말했다.한편 이번 캠프의 우수 결과물은 향후 NOS 서비스 개선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 072013. 10
    No. 178 View. 13904

    제1회 산업시장분석연구회 개최

    KISTI는 지난 10월 2일(수) 서울 분원 회의실에서 50여명의 국내외 연구개발서비스 분야 전문가 및 일본연구산업기술진흥협회 관련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산업시장분석연구회’를 열었다. 이번 사업화분석연구회는 국내 연구개발서비스 분야의 역량을 제고하고, 이를 세계적 수준으로 선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계획됐다. 이날 연구회는 기술개발과제·사업화과제에 대한 기술·시장의 조사, 분석, 평가, R&D 기획 등의 연구개발서비스 분야와 관련된 상호 네트워킹, 분석툴 연구, 지식공유, 업무 공동 수행 등을 목적으로 개최됐으며, 이와 관련된 전문가들의 강연이 진행돼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연구회는 손종구 산업정보분석센터장의 산업시장분석연구회 소개로 시작됐다. 아주대학교 이성주 교수가 ‘한국의 연구개발서비스업 현황과 과제’에 대해 발표했으며, 뒤이어 일본 동경공업대학교의 Tanabe Koji 교수의 ‘일본 연구개발서비스업 현황과 과제’에 관한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KISTI 미래기술분석실 강종석 박사가‘ KISTI 정보분석시스템(OASIS)’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고, ㈜윕스 최승욱 상무의 ‘특허 활용 경쟁사 분석’에 대한 내용이 마지막으로 발표됐다.
  • 262013. 09
    No. 177 View. 15564

    산업정보분석센터, 영보자애원에서 사랑나눔 실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박영서) 산업정보분석센터는 지난 9월 25일(수) 여성노숙인 시설 영보자애원을 방문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산업정보분석센터 손종구 센터장을 비롯한 40여명의 직원들은 자애원이 하고 있는 농사일을 돕고, 이삿짐 옮기는 작업에 참여했다.   한편 kisti는 지난해 영보자애원을 방문, 워드프로세서 강의를 한 바 있다. 우리 연구원은 자애원 실정에 딱 맞는 내용을 만들어 총 4회에 걸쳐 1:1 맞춤교육을 진행했다.
  • 132013. 09
    No. 176 View. 15766

    제1회 미래기술포럼 개최

        KISTI는 지난 9월 12일(목) 서울 상공회의소에서 제1회 미래기술포럼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술인텔리전스 활용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이번 포럼에서는 경쟁정보분석서비스(COMPAS)가 공개돼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날 포럼은 정보분석연구소 문영호 소장의 환영사로 시작됐다. 뒤이어 미래기술분석실 유재영 센터장이 ‘미래기술포럼 운영 계획’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유 센터장은 포럼을 통해 각 분야 별로 지식연구회 등을 조직화해 중소기업이 필요한 기술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기술분석실 권오진 실장이 ‘고피인용논문(HCP)를 활용한 Emerging Technology 탐색 및 국내 수준 분석’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발표 뒤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줬다. 또한 기술기회연구실 고병열 실장은 ‘기술인텔리전스를 활용한 기술기회발굴(TOD)’에 대해 설명하며, TOD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해 발표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경쟁정보분석서비스(COMPAS)가 공개 및 시연이 실시됐다. 발표는 ‘연구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쟁정보서비스’라는 주제로 기술기회연구실 이혁재 연구원이 진행했다.     이혁재 연구원은 “국가 R&D 사업 참여자들이 신규 연구과제 기획 시 겪는 애로사항 중 1순위로 상시적 정보 모니터링의 어려움을 꼽듯이 국내외 기술과 시장, 경쟁자 등의 동향분석과 객관적 비교 분석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경쟁기술과 관련하여 기술과 시장 환경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과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경쟁력 확보의 핵심”이라고 개발 목적을 밝혔다.     COMPAS(COMPetitive Analysis Service)는 글로벌 경쟁기술의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신속한 대응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KISTI는 2013년 12월까지 KISTI에서 운영 중인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회원을 대상으로 COMPAS 서비스를 우선 공개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어서 2014년부터 서비스 범위와 이용자 분류에 따라 유/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규모 사용기관에 대해서는 기술 이전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 262013. 07
    No. 175 View. 12219

    KISTI, OAK 리포지터리 보급 기관 세 곳 추가해

      국내 공공기관·연구소·정보센터 등의 기관에서 생산한 학술 성과물을 체계적으로 수집·보존·공유할 수 있는 무료 학술정보창고가 세 곳에 새로 생겨 전국에 총 23개소로 늘어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박영서, 이하 KISTI)은 7월 26일(금) “2013년 OAK 리포지터리 보급 협약식”을 갖고 서울도서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에 새롭게 OAK 리포지터리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OAK 리포지터리 도입 기관은 총 23개소가 됐다   기관 리포지터리(Institutional Repository, 기관저장소)란 각 기관에서 생산한 디지털 지식정보를 등록·관리하고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일종의 전자서고로, 2013년 7월 현재 세계적으로 2,330여 개의 리포지터리가 존재하고 있다. KISTI는 2009년부터 수행하고 있는 OAK(한국형 오픈액세스)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한국형 기관 리포지터리인 ‘OAK 리포지터리’를 개발해 무료로 보급하고 있다. 오픈 액세스(Open Access)란 누구든지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학술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유통 모형이다.   공공기관·연구소·정보센터 등의 기관이 OAK 리포지터리를 활용하면 기관 내부에서 생산한 연구 성과물을 체계적으로 수집·보존·공유할 수 있다. 연구자를 비롯한 국민들은 그동안 접근하기 힘들거나 유료였던 정보들을 손쉽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국가차원에서는 지식정보의 자산화와 국제적 유통을 촉진함으로써 국가 지식국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 관리 및 유통에 있어 직간접적인 경제 효과까지 창출할 수 있다.  
  • 112013. 07
    No. 174 View. 11513

    NDSL서비스실, 정보자원 공유 전문가 포럼 열어

      KISTI는 지난 7월 11일(목) 서울분원 대회의실에서 정보자원 공유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국내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등의 정보서비스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포럼을 개최한 것으로, 이들을 통해 각계 도서관의 관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정보서비스 도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50여명의 도서관 관련 담당자들이 참석한 이번 포럼은 '큐레이션과 정보서비스'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날 포럼은 개회사, NDSL서비스실 김혜선 실장의 인사말에 이어 에디토이 김국현 대표, 전주대 김규환 교수, 비전인사이드 구본곤 대표의 주제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김국현 대표는 '소셜 큐레이션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발표했으며, 뒤이어 김규환 교수가 '큐레이션과 도서관 서비스의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구본곤 대표가 '큐레이션 개념을 적용한 정보조사서비스'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 202013. 06
    No. 173 View. 12253

    KISTI, 자동차부품연구원에 녹색기술정보포털 내 콘텐츠 제공

      KISTI는 6월 20일(목) 자동차부품연구원과 녹색기술정보 포털 정보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영호 소장, 자동차부품연구원 관계자 및 유재영 센터장, 연구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KISTI는 이번 협약을 통해 녹색기술정보포털 내 친환경자동차 분야의 정보를 자동차부품연구원 전자도서관 시스템에 링크서비스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